생각 (Thoughts)

2023 유성구 사과나무 아카데미 강연 중 든 생각

총,귤,쇠 2023. 10. 12. 00:25
반응형

2023 유성구 사과나무 아카데미 강연 끝나갈 때쯤 든 생각.

 

Q. 내 앞 줄에서 주무시는 할아버지 왼쪽 건너편 할머니도 주무신다. 할머니 자리 옆에 '나C1-14'라고 쓰여있다. 그렇다면 할아버지의 자리 번호는 무엇일까?

 - 강연장이 3구역 나뉘어 있으니 가, 나, 다 순이다. 맨 앞줄부터 A, B, C 순이다.

 - 할머니는 가운데 '나'번의 세 번째 줄'C'에서 오른쪽 끝 '14째 자리' 이기에 나C14이다.

 - 할머니 자리 옆 표시는 체크하는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한 것이고, 가운데 구역 C1에서부터 C14까지라는 뜻이다.

 - 강연장 전체(자리) 체크하기에 뒤에서 보고 파악하는 것이 용이하니 뒤에서 바라봤을 때 왼쪽부터 가나다 순으로 했을 것이다. 

 - 내 양 옆자리를 보니 다D1(왼쪽), 다D3(오른쪽)이다. 그렇다면 내 자리는 '다D2'이다. 

 - 내 한 칸 앞, (맨) 왼쪽 할아버지는 '다'번의 할머니와 같은 줄이니 C줄이다. 할아버지는 '다C1'이다.

 - 아래 사진은 강연이 끝나고 찍은 할아버지 자리 옆에 붙은 표식이다. 다구역 C1에서부터 6자리까지.

할아버지 자리 추론 정답 = 다C1

AI가 데이터 없이 추론이 가능할까?

사실 나도 경험 데이터 수집을 통한 추론이었다.

지식과 경험이 자산이다.

 

Happy wife, happy life.

아내가 행복해야 가정이 행복하다.

동감.

 

[질의응답 Line에 메모]

 - 출산율만큼 자살률도 중요하다. 자살률이 줄어드는 사회가 되면 출산율도 자연히 오르지 않을까 생각한다.

 - 알고리즘에 의해 자기가 좋아하는 것들만 보게 된다. 타인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들어보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. 주도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.

 - 서양에서는 아이도 어른으로 인정하고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한다.

동감.

반응형